코딩이 잘 안 되는 시간에는 그냥 소스코드를 켜 놓고 멍하니 있는게 도움이 된다. 그렇게 멍하니 있다보면 집중력이 돌아오고 해결해야 할 문제가 명확해지는 기분이다. 그리고 얼마지나지 않아 코딩할 기분이 난다. 코딩이란 내키지 않으면 절대로 못하는 법이라니까. 다시말해 집중이 잘 안된다고 다른 일을 하거나 하면 집중력은 이미 라스베가스로 가서 돌아오지 않는다. 소스코드를 보면서 멍하니 있는게 중요하다. (그리고 그 시간은 기분이 좋다. 사람은 멍때리기 위해 존재한다고까지 말할 수 있다니까.)

Trackback Address :: http://zsimi.tistory.com/trackback/184

댓글을 달아 주세요

■ 사람의 인생은 정말 계획되로 되지 않는다.
나는 군대라는 곳을 빠져나오면서 참으로 많은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그 계획들은 대부분 바퀴벌레 자신이 예상치 못한 곳에서 죽임을 당하는 것처럼 사라져 갔다.

<유럽 여행>은 2008년 가을로 예정 되었던 내 계획중 하나 였다. 돈은 충분하다. 유럽은 가을이 좋다고 한다. 귀가 닳도록 클래식도 들었고, 서양 미술사에 관한 책도 여러권 읽었다. (주로 만화로 된 것으로.)

하지만. 가지 않기로 했다.
첫번째로 비행기 값이 너무 올랐다.
두번째로 경상수지가 6개월째 적자인 상태에서 한가하게 여행이나 갈 때가 아니다. 경상수지에서 상품수지는 대체로 흑자고 서비스수지는 항상 적자다. 즉 수출로 열심히 벌어서 해외 여행으로 다 써버리는 식의 경제구조다. 그런데 이 모습이 현재, 이 순간 가장 심각하다. 이것을 알고도 휘파람 불면서 여행 갈 만큼 내 양심이 형편없지 않다.

이번에 가지 않으면 평생 못갈지도 모른다.(고들 말한다.)
과연 그럴까? 과연 여행은 얼마나 나에게 도움을 줄까? 그것이 (전 재산을 투자할 정도로) 가치 있는 일일까? 라는 생각이 1년 내내 들었다. 유럽 여행기를 몇 권 읽었지만 별로 가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았다. 오히려 인도에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내가 읽었던 책의 배경 중에 유럽은 거의 없다는 것도 한 이유다.

아. 모르겠다. 일단 지금 닥친 일 부터 처리하고 생각하자. (아무튼 모아놓은 돈으로는 학자금 대출이나 갚아야겠다. =3=3=3)

Trackback Address :: http://zsimi.tistory.com/trackback/183

댓글을 달아 주세요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지만 나는 어렸을 때부터 바라는 게 있으면 어려움 없이 이루었다. 원하는 것이 있으면 무슨 일이 있어도 갖고야 말았다는 말이다. 그런데 내가 어떤 것을 바라고 어떤 것을 갖게 되었을 때마다 누군가를 짓밟아 왔다. 믿기지 않겠지만, 사실이다. 의도 했든 의도하지 않았든 누군가 짓밟혔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나는 그것을 스무 살쯤(이 되어서야) 알게 되었다. 제기랄! 그래서 나는 어떤 것도 원하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런 것이다.

이것은 내 인생의 목표를 생각하는 토대가 된다. 내 인생의 목표는 
도서관이 멀지 않은 한적한 곳에 집을 구해서, 평생 멍하니 책을 읽다가 숨이 멈추고 벌레의 먹이가 되는 것.
이것을 이루기 위해서 나는 진절머리 나고 지랄맞은 경쟁을 하며 누군가를 짓밟아야만 할 것이다. 인생을 산다는 것은 정말 엿같은 것이다.

Trackback Address :: http://zsimi.tistory.com/trackback/176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커서 2008/06/20 22:48 주소 수정 답글 달기

    http://geodaran.com/577

    씨미님 커서입니다. 블로거들 한겨레 경향 관고 관련하여 글을 하나 적었습니다. 봐주세요. ^^

  2. BlogIcon inuit 2008/06/22 13:52 주소 수정 답글 달기

    무엇을 소유할 때마다 누구를 짓밟았다고 생각하면 지나치게 엄격하지 않을까요? ^^
    타나토노트에도 나오지만, 고속도로에서 운전만 하고 나도 벌레가 수두룩하게 죽는데 이것까지 죄로 보면 생활을 영위하기가 힘들듯 말입니다.
    좋은 뜻을 유지하시되, 바른 길로 바른 마음으로 많이 소유하고 많이 베푸시는 삶도 좋을듯해요. ^^

    • 2008/06/23 12:32 주소 수정 BlogIcon 시미

      <타나토노트>는 베르베르의 소설이죠? 벌써 무슨 내용이었는지 잊어버렸네요. ^^; 뭐 사람들의 생각은 다르고 선택의 차이니까요.

      전혀 엄격하지 않습니다. 저는 저런 생각을 하고 있더라도 이 순간에도 타인을 짓밟고 있는걸요. 즉 타인을 짓밟지 않고선 행복할 수가 없다 이겁니다. 그리고 내가 행복하지 않으면 이 세상도 행복할 수가 없구요. 그래서 인간의 삶이란게 정말 엿같은 겁니다. 그리고 지구상에 있는 65억 인구의 대부분이 자기의 행복이 타인의 불행이라는 사실을 자각하고 있지 않다는 것에 대해서 정말 질려있습니다.

      이제 더이상 사람들에게 실망하기도 지쳤습니다. 사물함 안에라도 들어가 살아야 겠네요. 아무튼, 글 감사합니다.

  3. 현기쿤 2008/06/22 23:59 주소 수정 답글 달기

    그냥 얘기해보는데~ 우리가 정자난자 수정할때
    이미 많은 정자들을 재치고 수정이 됬잖아
    이미 우리는 태어나기 전부터 경쟁에서 시작한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고 그럼 그 정자들에게 사죄하는 뜻에서
    더이상의 경쟁을 하지 말며 사는것이 좋을까
    아니면 그 정자들에게 미안하지 않도록 내 유전자가 최고라는 것을 증명하며
    살아야 할까? ㅎㅎ;; 햇갈리네

    • 2008/06/24 18:30 주소 수정 BlogIcon 시미

      그렇지, 내가 행복하려면. 짝짓기 경쟁에서 이겨서 질 좋은 유전자와 질 좋은 유전자가 만나 질 좋은 유전자를 생산하면 그것으로 내 존재의 목적은 끝나는 거지. 그렇게 평범하게 살면 행복할 것이고... 그래야 행복하도록 우리 몸의 매커니즘은 설계 되어있거든. 즉 개체의 생식기가 그 개체의 레종 데트르(존재의 이유)다 이 말이야.

      하지만 그것이 진정한 행복일까? 경쟁에서 이겨서 질 좋은 유전자를 생산한다고 해서 그게 어디가 행복이냔 말이야. 거짓 행복이라고 (최소한 나는) 생각해.

한 인간이 다른 한 인간에 대하여 완전히 이해한다는 것은 과연 가능한 일일까?
즉, 누군가를 알기 위해 오랜 시간동안 진지하게 노력을 거듭하면 상대의 본질에 얼마만큼 가까이 갈 수 있을까? 우리들은 자신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상대에 관하여 그에게 정말로 무엇이 중요한지를 알고 있는 것일까?

Trackback Address :: http://zsimi.tistory.com/trackback/156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시미 2008/05/12 22:48 주소 수정 답글 달기

    정규분포의 가운데 부분을 차지하는 인간 대중의 대부분은 다른 사람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눈꼽만큼도 하지 않으며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듯이 오해한다. 그리고는 뇌의 0.0000001%도 안되는 부분을 자극하여 나온 단어들을 배열하여 타인을 평가한다. 그것이 진실인 것처럼 자신하면서... 그런 오만과 편견은 정말 내가 인간의 공동체에 완전히 질리도록 만든다. 도대체 한 인간이 다른 한 인간에 대하여 완전히 이해한다는 것이 쉬운 일인가? 아니, 그것이 가능하기나 한 일인가?

    • 2008/05/18 10:41 주소 수정

      비밀댓글 입니다

    • 2008/05/18 14:40 주소 수정 BlogIcon 시미

      난 아직도 비판적인 문장이나 (맹목적으로) 냉소를 펼치는 어떤것에 금방 매료되는걸 보니, 덜 성숙한것 같아. 마치 홀든처럼, 나 아닌 다른 사람을 모두 위선자라고 생각하면서 집단 어디에나 있는 패거리짓기에 질려있으니까. 하지만 자신에게 소중한 2-3명도 그들의 본질은 아마 평생 알 수 없을꺼야. 그런걸 내 어머니에게도 아버지에게도, 특히 누나에게 절실히 느끼고 있으니까.

  2. 2008/05/20 19:56 주소 수정 답글 달기

    비밀댓글 입니다

    • 2008/05/21 23:27 주소 수정 BlogIcon 시미

      슬픈 일이지. 누나와 자취를 하게 되면서 <결혼>이라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니다라는걸 느끼고 있어. 한 인간과 다른 한 인간이 같이 산다는건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거든.

      나는 분명 누나를 너무나 사랑하고, 존경까지는 아니더라도 충분히 멋진 사람이라고 생각했지(적어도 같이 자취를 하기 전까지는) 하지만 가족의 구성원으로 사는 것과 둘이서 동거 하는 것은 정말 달라. 그만큼 한 인간에 대해 완벽히 이해하기란 불가능에 가까워. 내가 20여년을 같이 지낸 누나를 전부 이해했다고 단정할 수 없듯이.

      그에 반해 지나가다가 몇마디의 인사 정도만 나누는 사람들이 나에 대해서 곤충은 머리, 가슴, 배로 나누어져 있다는 사실을 이야기하듯이 지껄이는것 자체가 너무나 우스운 일이야.

블로그가 하도 허전해서.
짧게라도 글을 써본다.
(홈페이지 자체를 편집하는 일기 보다, -예전 홈페이지 방식이다-
블로그에 글 쓰기는 왠지 부담스럽다. 메타에 올라가 버리니까...)

그동안 한것도 많고, 이것저것 쓸 것도 많은데.
도통 시간이 안되는군.
어제는 시험 끝났다고, 누나와 문화생활좀 하다가.
오늘은 오랜만에 소스코드를 끄적거려 봤는데.
아~
인생은 짧고, 배울것은 많구나~
내가 이 많은걸 언제 다 해보고 죽으리...

만약 인간이 영원히 죽지 않는 존재라면 언제까지고 소멸하지 않고 나이를 먹는 일도 없이 이 세상에서 영원히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다면 인간은 그래도 우리들이 지금 이렇게 하고 있는 것처럼 열심히 이것 저것을 생각하겠어요?
라고 가사하라 메이가 말했었지. 그 말을 하루하루 실감하고 있어!!. (가사하라 메이는 하루키 소설중에 나오는 인물이다.)

Trackback Address :: http://zsimi.tistory.com/trackback/146

댓글을 달아 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마전 책을 읽다가 수첩에 메모한것.
대체 난 뭘 말하고자 하는 걸까?
우리나라 교육은 잘못됬다.
아직도 2차산업 방식의 대량생산을 하고 있다.
공장에서 똑같은 제품을 찍어 내듯이
똑같은 아이들, 똑같은 생각에 똑같은 말밖에 할줄모르는 멍청이들을 찍어내고 있다.

몇십년 전 산업시대에
고용주가 다루기 쉬운 <직원>을 교육하던 대량생산식 교육이
아직도 바뀌지 않고 있다.
도대체 언제 바뀌려나?

항상 그렇다.
<앨빈 토플러>는 아래와 같은 지적을 했다.
가장 빠른 속도로 변하는 것이 [기업]이고,
그 다음이 [시민 단체],
그리고 [가족],
그 다음이 [노동 조합]
그리고... 아주 천천히 따라 오는게 [정부 관료조직, 규제 기관]
그리고 그것 보다 느린것이 [교육 기관] 이다.

이미 시대는 21세기 첨단을 달리고 있는데.
교육은 멀리 1940년대의 방식에서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

모두들 열심히 공부해서.
토익 점수와 자격증에 연연하며
얼마나 헌신적으로 <고용주>의 착실한 월급쟁이로
평생을 안정적으로(사실 이건 거짓이다.) 살것인가를 궁리하고 있다.
그렇게밖에 교육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책과는 담싼채
생각이라고는 어젯밤 TV에서 누가 무슨 말을 지껄였는지만
기억하려 하는 미디어의 인형들.

토머스 제퍼슨은
"신문만 읽고 그 외에 아무것도 읽지 않는 사람이
세상에서 가장 위험하다"
라는 말을 했다. (참고로 그 당시 미디어는 신문뿐이었다.)
우리나라 대학 진학률은 80%이고
이미 세대교체가 될만큼 됬다고 생각했는데도
이번 대선의 결과와 주위 사람들의 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을 보니
아직 멀었다.
미디어가 말하는데로 믿고
미디어가 하라는데로 하는
특히 조중동(조선중앙동아)가 하라는 데로 하는.
u's a media doll, 그게 바로 너야!
u's a media doll, 그게 바로 너래두?
(UMC의 Media doll 中)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귀찮아서 요약 번역)
나는 내 정신을 해방시키기 위해 이 책을 쓴다.
누군가를 설득하려는 의도는 없다.
나는 교육자적 본능을 가지고 있지 않고
내가 어떤것을 알고 있을 때 다른 사람에게 전해 주고 싶은 욕망도 없다.
나는 사람들이 나에게 동의 하지 않는 것을 그다지 신경쓰지 않는다.
물론 나는 내가 맞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다면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다른 사람들) 틀렸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들이 틀렸다는 사실이 나를 화나게 만들지는 않는다.
또한 나의 판단이 대다수의 그것과 다르다는 것을 알아도, 그다지 괴로워 하지 않는다.
나는 나의 직감을 확신한다.

서머셋 모옴의 The summing up 중에서...
물론 나는 내가 맞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나는 이 말을 정말정말정말 좋아한다. ^^

'말랑말랑한것(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즘의 근황.  (0) 2008/04/28
단편적 생각의 조각  (2) 2008/03/01
이명박 교육정책 마인드맵.  (0) 2008/01/27
그래, 충분하다.  (0) 2008/01/20

Trackback Address :: http://zsimi.tistory.com/trackback/133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오박 2008/03/09 03:09 주소 수정 답글 달기

    태블릿으로 쓸ㄸㅐ랑 글씨가 똑같구나

    우리 나라 공교육은 대체 어디부터 개혁해야할지...

    • 2008/03/09 12:53 주소 수정 BlogIcon 시미

      그러게. 이런건 쉽게 바꿀 수 없으니...
      근데 조만간 바뀔 것 같아.
      기업과 사회가 그런 인재를 요구할테니...
      어차피 우리나라는 미국을 찬양하며,
      미국이 시도 한 후 그것을 모방하겠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수위와 당선자는 "미국의 역사책"을 보면서 정책을 짜는 것 같다.
(내가 주식을 하기 때문에) 항상 큰 틀에서 미래를 예측하려고 노력한다.
당선자의 성향과 인수위가 하는 일들을 봤을때
미국과 비교해서 우리나라를 예측하면 합리적일 것 같다.

당선자가 생각하는 교육에 관한 마인드맵을 추측하면 아래와 같다.
(어디까지나 내 추측일 뿐이다.)

  1. 대학교에게 입시 권한 넘겨줌
  2. 모든것은 대학교 마음데로(No 규제)
  3. 대학끼리 경쟁
  4. 등록금을 미국처럼 엄청 올림(최소 한학기에 1천만원이상)
  5. 그 돈으로 대학교 경쟁력 생김
  6. 세계적인 대학교 몇개 나옴
  7. 등록금 때문에 지금의 대학교 진학률 80%에서 50%로 급감
  8. 사교육비 절감.
(당선자의 생각을 짐작 한 것이다. 이데로 될것이라는 확신은 없다.)

우리나라가 대학교 진학률이 너무 높은건 문제다.
수능에 의존하는 것도 문제다.
(예술하는 친구들도 모두 국영수사과를 해야한다. 천재를 둔재로 만드는 시스템)


여기서 대학교에게 입시를 마음데로 하라고 했을때.
그러니까 "수능을 보든 내신을 보든 본고사를 치든 대학교 마음데로 해라!"
라고 했을때... 어떻게 될지 예측해보자...
흠...

하... 모르겠다.
내 자식이 대학교에 갈 정도가 되면
과연 어떻게 변해 있을까?

당선자는
미국식 시장경제의 틀 안에 모든것을 해결하려는 듯 하다.
그것이 정치를 모르는 CEO의 한계.
모든것을 시장에 맡기고 "작은 정부"가 된다고 모든것이 해결 될까?

'말랑말랑한것(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편적 생각의 조각  (2) 2008/03/01
이명박 교육정책 마인드맵.  (0) 2008/01/27
그래, 충분하다.  (0) 2008/01/20
세계로 뻗어나가는 경부운하.  (24) 2008/01/12

Trackback Address :: http://zsimi.tistory.com/trackback/121

댓글을 달아 주세요

--
요즘 책을 많이 읽고 있다.
책을 읽으며 겪게 되는 간접 경험.

난 불행했지만, 지금은 행복하다.
머리안에 뇌수가 꽉 찬 기분
기쁘진 않지만 그래도 그냥 행복하다.
책을 읽으면... 그런 기분이 든다.

나중에 돌아봤을때 지금의 나를 어떻게 기억할까?
살아가는 것이 그렇다.
지금은 그다지 행복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 그때가 "행복했었다고" 멋데로 기억해버린다.

행복했었다고 불행했었다고
미래의 나는 내키는데로 기억해버리며
하루, 하루를 견디겠지...

그래. 책을 읽으면 느끼게 되는 이 기분.
이걸로 "살아가는 이유"에 있어서 충분하다.

--
시간은 아무도 기다려주지 않는다.
시간이 인생이다.
시간 속에서 숨쉬며 살다가
시간이 지나면 어느 곳의 땅에 묻혀 벌레의 먹이가 될 운명이다.

평범한 삶.
DNA의 욕구.
사랑이란 순수한 감정인가?
누군가의 외모와 누군가의 경제력을 본능적으로 저울질 하며
마치 순수한 감정인양 자신을 속이고 합리화하며 자위하는 유전자 기계.

내 삶에 있어 주어지는 시간은 너무나 짧게 한정되 있다.
최근에 쓰인 책은 읽지 않고
보통 50년이상 지난 명서들만 골라서 읽고 있는데도
읽고 싶은, 아직 읽지 못한 책들이 너무나 많다.
오늘도 (인터넷) 헌책방에서 다수의 책들을 긁었다.

내 행복의 조각들...
인생은 짧고 명서들, 명화들만 보기에도 시간이 부족하다.

--
요즘 직청직해를 위해서 "문장을 암기하라"는 선인들의 조언에 따라
영문을 통째로 암기해버리고 있는데.
얼마전에 외운 좋은 문장,
its better to light a candle than to curse the darkness
난 어둠을 증오하고만 있는가?
(덧붙여, CNN뉴스는 굉장히 문장이 짧고 어휘도 쉬운걸로 표현하려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그래서 쉽게  이해가 된다. 근데 AP통신뉴스는 뭐가 이리 어려워? 듣다보면 자괴감에 빠진다.)

TAG 생각

Trackback Address :: http://zsimi.tistory.com/trackback/117

댓글을 달아 주세요

미래지향적이며,
친환경적이고,
선진국스러운 "경부운하"

일본에서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멀리 덴마크 에서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탈리아 에서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말 그렇다면
반도, 섬 국가에서
너도나도 경부운하를 벤치마킹 하겠죠?
하지만 ...

실패한다면 이 무슨 세계적인 망신?


덧붙여, 몇개의 운하를 더 살펴본다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근데 실패한다면 누가 책임질까요?
한사람으론 안될텐데요.

'말랑말랑한것(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래, 충분하다.  (0) 2008/01/20
세계로 뻗어나가는 경부운하.  (24) 2008/01/12
구글어스의 운하에 대한 지도 모음.  (1) 2008/01/10
한반도 대운하 반대.  (8) 2008/01/09

Trackback Address :: http://zsimi.tistory.com/trackback/113

  1. Subject: 한반도 대운하 총정리 - 해외운하 탐방기, 맺으면서.. by 박재광, 미 위스콘신대 건설환경공학과 교수

    Tracked from ZM의 블로깅 실험 2008/01/12 16:36  Delete

    환경대재앙이라느니 건설업자의 이익만 부풀려준다느니 구시대토목경제라느니 비판이 많지만 중립적 입장에서 직접 현장 답사를 거치고 연구 조사를 하신 학자(박재광 미 위스콘신대 건설환경공학과 교수)의 글(2007-11-09 데일리안 보도)을 보고 나니 안심하게 됩니다.막상 당선이 가시화 되는 선거 3일 전이라, 제 17대 대한민국 대통령 당선 유력 이명박 후보의 제1공약인 한반도 대운하에 대해서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발견한 자료입니다.후보에 대한 개인적...

  2. Subject: 무기상의 돈으로 대운하를 판다니...

    Tracked from 세상을 바꾸는 블로그 2008/01/12 21:57  Delete

    "임기 내에 경부대운하를 완공하는 것이 목표다"라고 밝힌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이러한 목표가 과장이 아님을 증명하려는 듯, 네덜란드, 독일,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 등 4개국 6개 기업 및 펀드에서 대운하와 새만금 사업에 대한 투자의향서를 보내왔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이명박 당선자측에서는 아드난 카쇼기 (Adnin Khashoggi)라는 사우디 아라비아의 부호에게 대운하 투자를 위해 접촉했다고 합니다. 외국 자본이 많이 들어온다면..

  3. Subject: 명박이의 막장 대운하..

    Tracked from DJ군 2008/01/26 01:43  Delete

    이 글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외부로는 치솟는 국제유가 내부로는 경기침체로 어려운 상태에 놓인 대한민국.이때 이명박당선자는 '대운하'라는 거대한 공약을 손에 들고 우리앞에 나타났다.그는 이것을 추진하게 되면 70만명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되어 실업난이 해소될 것이며, 부가가치는 극에 달할 것이라고 국민들을 현혹하고 있다.하지만!!! 개인적으로 보거니와 이것은 "생쑈" 에 불과하다.운하란 것은 육지사이에 수로를 뚫어, 내륙으로 선박이 드나들게 하...

  4. Subject: [운하 반대] "이명박 운하 반대 블로그 링"을 제안합니다.

    Tracked from 당연한 이야기 by Ghost Online 2008/04/04 20:45  Delete

    말 그대로... "이명박 운하 반대 블로그 링"을 제안합니다. G.O. 덧1: 이걸 공지로 어떻게 띄웠더라... ^^;a 덧2: 아래 리스트 계속 업데이트 합니다. 덧3: 찾아 보니... 이미 비슷한 게 있네요. ^^; 덧4: 찾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Espalier 2008/01/12 13:00 주소 수정 답글 달기

    지형조건이 이렇게 다른데도 벨기에나 '네들란드'를 봐라 운하로 물류수송 많이하고 있다하니. 참 답답한 일입니다.

    • 2008/01/12 22:23 주소 수정 BlogIcon 시미

      네. 토론 보면서. 자꾸 독일, 벨기에, 네덜란드를 예를 들던데 지도 보여주면서 설명해주고 싶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과연 운하가 얼마나 사용될지...

  2. BlogIcon A2 2008/01/12 14:23 주소 수정 답글 달기

    세상의 모든 논리를 가지고 이야기해도 이해하지 못하니 답답합니다.

    • 2008/01/14 18:25 주소 수정 BlogIcon 시미

      예. 그래도 토론이 계속 이루어지고
      국민들이 그 토론에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여론이 승리 하겠죠?

      근데 걱정입니다. 당선자가 너무 '권력'을 휘두르려 하네요.

  3. 실패하면.. 책임은 아마 우리가 지지 않을까요^^;;

    • 2008/01/14 18:25 주소 수정 BlogIcon 시미

      당선자가 책임지는건 당연하고.
      제 생각에는,
      "당 내부에서의 갈등은 모두 해결 되었고
      당론으로 결정된 사안이기 때문에
      내부에 갈등이 있다는 말씀은 하지 마라"
      라는 식의 말을 했으니.

      만약에 실패한다면 그 당이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뭐 먼 훗날의 이야기가 되겠지만... 슬프게도)

  4. 실패하면 책임을 떠넘기려 할듯.. -_-;;

    • 2008/01/12 22:29 주소 수정 BlogIcon 시미

      근데
      대운하를 한다고 해도,
      당장은 건설로 인해 고용이 창출되고
      실업자가 줄어들고
      그로인해 소비가 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경기가 좋아질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매년 적자가 나면서
      환경파괴에 대한 댓가가 기상이상으로
      찾아오고
      후손들에게 골칫덩어리가 될
      '대운하 실패' 라는 타이틀이 붙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죠.

      이걸 다 계산한 정책인듯.

  5. 책임은 결코 2MB의 것이 아니죠...우리나라 대통령들치고 지가 말아먹은 거 지가 책임